[Modeling] Fusion 360으로 퍼즐 큐브 만들기

퓨전 360으로 퍼즐 큐브 만들어 보기


이번 모델링은 "패턴 복사 명령을 이용하여 큐브를 만든다"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.
딱히 3D 프린팅을 염두에 둔 모델링은 아닙니다. 
Fusion 360에서 자주 사용하는 "패턴 복사" 명령을 위한 간단한 연습인거죠.




작업의 큰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큐브 한 조각 만들기 —> 2. 큐브 한 판 만들기 —> 3. 큐브 전체 만들기 —> 4. 렌더링으로 재질과 색 입히기



그럼 상세 진행을 시작해보죠.

1. 큐브 한 조각 만들기

1) 큐브 한 조각에 해당하는 20x20 정사각형을 스케치합니다.
   - Create Sketch선택하여 바닥 평면을 선택
   - Sketch > Rectangle > Center Ractangle 선택






2) Create > Extrude(돌출) 명령으로 큐브 한 블럭 만들기
   - 높이 20을 입력하여 정육면체를 만듭니다.




3) Modify > Fillet 명령으로 큐브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어 줍니다.


   - Radius 2정도 입력하면 동글 동글 이쁘게 되겠네요.


   - 큐브 한 조각을 완성했습니다.


2. 큐브 한 판 만들기

1) 큐브 한 조각을 선택합니다.
2) Create > Pattern > Rectangula Pattern을 선택하고 Rectangular Pattern(사각 패턴)을 선택합니다.




2) 기준이 되는 방향은 되도록 Origin의 기준축을 선택합니다.
   - X축과 Y 축을 선택합니다.
   - 화살표를 당겨보면 복사된 오브젝트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.





- 패턴 타입은 Body(Face 아닙니다.)
   - 복사할 대상 선택(큐브 낱개 선택합니다.)
   - 어느 방향으로 복사할 지 선택, 기준이되는 모서리나 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
3. 큐브 전체 만들기

1) 큐브 한 판을 선택하여 Create > Pattern > Rectangular Pattern 명령으로 3층 높이로 복사하여 완성합니다.
   - 미리보기를 꼼꼼히 확인합니다.




4. 렌더링으로 재질과 색 입히기

1) 큐브 27개 전체를 선택하여 플라스틱 > 유광 검은색으로 Body에 적용
   - 렌더 모드로 진입합니다.
   - 렌더 모드에서 상단의 원형의 3색 아이콘을 선택합니다.
   - 적용 대상은 바디, 재질은 플라스틱> 유광 블랙으로 합니다.





- 전체 선택 후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선택 대상에 던져넣습니다.

2) 면에 적용하기를 선택하여 각각 빨강, 노랑, 파랑, 녹색, 주황, 흰색으로 유광 플라스틱을 적용합니다.
   - 큐브의 면색상을 선택하거나 만들어줍니다.
   - 추가 선택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면을 선택합니다.
   - 선택된 면에 아이콘을 드래그 적용합니다.



   - 완성!!
   - 조명이나 배경은 취향대로 변경하세요.


Tip : 만약 큐브에 Fillet(모깎기) 적용을 놓쳤다면?
1) 하단의 History에 가서 현재 진행바(Bar)를 드래그하여 큐브가 한 조각만 만들어진 시점으로 이동


2) Modify > Fillet > 6면체 모서리 12개 전체 선택(도형을 전체 드래그 선택해도 가능) > 둥글기 반지름 수치 입력 > 적용된 것 확인




3) 하단 History 진행막대를 다시 맨 끝으로 이동


4) 27개의 모든 큐브에 Fillet이 적용된 것을 확인





Fusion 360으로 퍼즐 큐브 만들기 완성!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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